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앱&프로그램

키움 적립식자동매수기능 설명 (연금저축도 적립식 매수 가능)

by BIT LOGER 2021. 7. 22.

적립식 매수란?

 

조건을 설정하여 그조건에 만족하면 매수를 하는 방법입니다.

 

가령 저는 미국ETF는 그냥 LOC 매수를 합니다. 종가에 지정가를 기준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19

 

LOC(Limit On Close) 기능을 이용한 적립식 매수

LOC(Limit On Close) 기능 이란? 주문 종류 중 LOC를 선택 후 매수/매도시 설정한 가격보다 유리한 가격에 매수/매도 가 이루어 지는 주문 방법 매수에선 유리한 주문은 낮은 가격에 사는 것 - LOC 는 매

description.tistory.com

 

 

주식적립식?

 

저는 키움을 쓰고 있어서 키움에 있는 메뉴입니다.

 

 

영웅문 주식메뉴를 클릭하시면 제일 하단에 주식적립식 메뉴가 있습니다.

 

주식적립식 하위 메뉴로 [1372] 주식적립식 안내/설정등록 이 주식을 조건에 맞게 적립식으로 매매를 도와 주는 메뉴입니다.

 

메뉴 번호는 1372 입니다.

 

 

주식적립식 사용방법?

 

사실 주문방법은 기간, 조건 감시주문등 많은 방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설정방법이 어렵고 잘 못 하면 원치않는 거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한 건 가장 간단하면서 직관적인 매수 주문이 좋습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은 LOC를 주로 이용하며, 국내 주식은 적립식 주문을 사용합니다.

 

[1372] 주식적립식 안내/설정등록을 클릭하시면 웹페이가 새창으로 열립니다.

 

아무래도 자동으로 주문이 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겠다는 등록이 필요 하면 기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안내를 보시면 주식적립식 자동주문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사용 안내입니다. 미수거래는 안되며 증거금 100% 쉽게 현금이 있어야 매수가 됩니다.

 

공모주나 청약도 안되고 그냥 일반종목과 ETF만 가능합니다.

 

투자대상란의 대상종목 조회를 통해 적립식 매수할 종목이 목록에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적립식 수익률은 과거 누적 수익률 입니다.

 

나머지 읽어 보시면 이해갈 내용이며 자동주문 처리방법만 설명해 드리 겠습니다.

 

 

자동주문 처리방법?

 

1. 국내주식 적립식 매수 방법

a. 장개시전 동시호가 : (08:30~08:40) - 전일 종가로 거래, 물량이 없으면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b. 장종료전 동시호가 : (15:20~15:30) - 당일 종가로 거래, 물량이 없으면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c. 최유리지정가(IOC) : 11:00, 13:00, 15:00 총 3회 시간대별 가장 낮은 매도호가(시장가)주문

 

 

위 그림은 위는 매도호가, 아래는 매수호가 입니다. 최유리지정가는 1차 매도호가로 접수되며, 시장가로 표현된거는 체결을 무조건 시키거나 체결되지 않은 수량은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1시 당시의 매도호가로 주문이 접수되고 호가 급변으로 인해 체결되지 않느다면 13시에 다시 매도호가로 주문이 진행 됩니다. 이때도 체결되지 않는다면 15로 옮겨지며 미체결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체결되지 않는다면 주문은 취소됩니다.

 

 

2. ETF 적립식 매수방법

ETF : 최우선지정가만 선택 가능 최우선지정가 11:00, 13:00, 15:00 총 3회 시간대별 가장 높은 매수호가 주문

 

최우선지정가는 위 매매 호가창에서 매수호가창의 가장높은 매수호가로 주문합니다. 11시에 가장 높은 매수호가 위 그림에선 12,960이 가장 높은 매수 호가 입니다. 이 가격으로 11시에 먼저 주문하고 수량이 없으면 13시에 가장 높은 매수호가로 그래도 수량이 없으면 15시로 넘어 갑니다.

체결되지 않는다면 주문은 취소됩니다.

 

보시면 제 연금저축 계좌에 설정된 항목입니다.

 

 

주문금액이 남는다면?

주문금액을 10만원으로 설정하고 자동매수한 종목이 1주에 6만원 이라면 나머지 4만원은 키움계좌로 남게 됩니다.

 

만약 자동매수한 종목이 1주에 5만원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10만원에 2주가 매수 됨으로 정액적립식에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정액적립식은 일정한 예수금을 사용하여 매수하는 방법으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같은 예수금으로 더 매수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우상향이 전제가 된다면 시장을 예측하기 보단 시장 평단가를 만드는 게 더 편할때도 있습니다.

 

물론 우상향이 전제가 된다면 큰 돈을 몽땅 투자하는 게 더 좋습니다.

 

적립식으로 사면 결국 평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금같이 적립식을 하는 거며, 우상향이 전제가 된다면 결국 수익을 보게 됩니다.

 

시장은 예측하기 어렵고 우상향을 전제로 봤을때 단기간의 천장과 바닥을 파악하는 것 은 힘든 일입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한 적립식 기능으로 매매 한다면, 심리적 압박을 피할 수 있고 정해진 대로 매매가 되어 변동성을 줄일 수 있으니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등록 하신다 해도 언제든 취소가 가능합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