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금융&투자 정보

미국에 ADR로 상장된 알리바바(BABA)의 비중과 ADR이 무엇인가?

by BIT LOGER 2021. 1. 7.

ADR 무엇인가?

 

ADR이란 미국주식예탁증서(American Depository Receipts)의 줄임말 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주식을 외국에서 직접 상장을 하려면 많은 절차가 필요하고 이런 절차를 피하며 주식을 상장한 것 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본국에 상장된 주식은 보관한채 이를 대신하는 증서를 만들어 외국에 상장시키는 증권을 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s)라고 합니다. 

 

예로 한국에 상장된 회사가 미국에 상장할때 철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미국 상장수량 만큼 한국에 보관하고 외국에 상장하는 걸 주식예탁증서라고 하며 미국에 상장하는 미국주식예탁증서 이므로 ADR 이라고 합니다.

 

유럽시장에서 상장할경우 EDR(European depository receipts) 이라고 하며, 미국·유럽등 복수시장에서 동시에 발행할 경우 GDR(global depository receipts) 이라고 합니다.

미국에 ADR로 상장한 유명한 기업은 TSMC (TSM) 와 알리바바(Alibaba, BABA)등이 있습니다.

 

미국주식예탁증서(ADR)은 원주를 대체하는 증서이기 때문에 원주(Original Stock)와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발행국가에 따른 통화나 발행시 교환비를 설정할 경우 ADR와 원주와의 교환비가 다릅니다.

 

예로 ADR $100 : 원주 \10,000원 일경우 ADR : 원주 는 1 대 10의 교환비를 가지게 됩니다.

 

ADR은 예탁증서로 보관비용이 발생합니다. 알리바바의 경우 ADR은 주당 0.02달러의 예탁비용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DR이 상장폐지가 되면 어떻게 될까?

 

미국에 상장된 중국 ADR의 주식들의 최근 이슈는 상장폐지입니다.

 

미국정부의 압박으로 중국 ADR 주식들은 상장폐지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대통령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모르나 당장은 어려워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만일 알리바바(BABA)의 주식 ADR이 상장 폐지가 된다면, 가장 투자자님들에서 피해가 덜 가는 방법은 홍콩에 상장된 알리바바 주식으로 교환하는 방법일 겁니다.

 

이럴경우 전환시 환전수수료 약 2% + 기타 거래비용 약 1% 정도가 발생한다고 하며, 총 약 3~5% 정도의 손해가 발생 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장 폐지보단 좋은 선택일 겁니다.

 

 

 

알리바바(BABA)는 미국 ETF 시장에서 어느정도 비중을 가지고 있나?

 

source : etf.com

 

알리바바(BABA)는 미국에 상장된 약 109개 ETF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BABA)는 미국에 상장된 ETF들이 약 6,320만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 결과로 봤을때 미국 ETF들은 평균적으로 아리바바를(BABA)를 약 4%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 과 같습니다.

 

애플(AAPL)이 미국 ETF 시장에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 약 5% 정도로 이런 모습을 봤을때, 미국이 알라바바(BABA)를 내치기란 쉽지 않을 것도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