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타이거(TIGER) TIGER 퓨처모빌리티 액티브 ETF는 2차 전지 및 수소차등 미래자동차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는 ETF 입니다.
타이거(TIGER) 전세계 BBIG 업종 투자 ETF와 비슷하게 운용자산의 60% 정도는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 구성종목을 추종하며, 나머지 40% 정도는 미래에셋자산의 주식운용본부와 협업을 통해 경쟁력과 성장가능성에 초점을 둔 종목에 투자 합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 TIGER 퓨처모빌리티액티브 |
코드 | 387280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상장일 | 2021년 05월 25일 |
검토일 | 2021-06-03 |
시가총액 | 약 455억 |
평균거래량 | 상장 후 7거래일 약 34만건 |
기초지수 |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 |
분배금 지급기준일 | 지급기준일 :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주가(원) | 10,140 |
상품명 | TIGER 퓨처모빌리티액티브 |
보수합계(%) | 0.77 |
기타보수(%) | - |
총비율이율(TER, %) | 0.77 |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
모든비용은 원(₩)입니다.
상장시 신탁원본액은 약 300억원 이었습니다.
상장이후 평균 거래량은 준수한 편입니다.
운용보수는 0.77%로 같이 상장한 타이거(TIGER) BBIG보다 높습니다.
기타 보수는 최소 1년 정도 기다려 봐야 하며, 해당 상품은 모두 국내 종목에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지수특징
상품명 | TIGER 퓨처모빌리티액티브 |
지수명 |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 |
구성방법 | WISE 2차전지 테마지수와 FnGuide 수소퓨처모빌리티지수의 비중을 반영합니다. |
편입비중산정 | WISE 2차전지 테마지수 40% FnGuide 수소퓨처모빌리티 지수 60%로 하여 동일한 비중으로 조정하는 Constant Mix 방식을 적용 |
개편일정 |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가 개편되는 1, 4, 7 ,10월 옵션만기일 익일 FnGuide 수소퓨처모빌리티 지수가 개편되는 6, 12월 선물옵션 만기일 익주 첫 영업일에 정기변경 진행 |
검토일 기준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는 WISE 2차 전지 테마지수와 FnGuide 수소퓨처모빌리티 지수를 혼합하여 4:6으로 종목을 선택한 후 동일 비중으로 조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TIGER 퓨처모빌리티액티브는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를 기초지수로 약 60%정도 지수를 추종하고 나머지 40%는 미래에섯에서 자체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운영목표 |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 변화를 초과하도록 운용하는 것을 목표 |
운용목표는 기초지수를 초과하는 성과를 내는 것 이며, 퓨처모빌리티란 IT, AI, 에너지, 통신, 인터넷, 유틸리티, 기계 인프라, 우주항공등 복합기술이 융합된 이동수단을 의미한다고 운용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미래 운용수단과 이와 연계된 산업을 국내 기업들로만 구성하여 노출을 제공합니다.
ETF 구성종목
2021년 06월 03일 | |||
종목코드 | 종목명 | 비중(%) | |
1 | 005380 | 현대차 | 7.43 |
2 | 011210 | 현대위아 | 4.84 |
3 | 204320 | 만도 | 4.83 |
4 | 005930 | 삼성전자 | 4.64 |
5 | 096770 | SK이노베이션 | 4.57 |
6 | 006400 | 삼성SDI | 4.49 |
7 | 000270 | 기아 | 4.38 |
8 | 012330 | 현대모비스 | 4.20 |
9 | 066570 | LG전자 | 4.08 |
10 | 051910 | LG화학 | 3.63 |
비중합계 | 47.09 |
검토일 기준 종목비중입니다. 상위 10위까지의 종목비중이 약 50%에 달합니다.
2021년 05월 26일 | |||
종목코드 | 종목명 | 비중(%) | |
1 | 005380 | 현대차 | 6.99 |
2 | 006400 | 삼성SDI | 5.97 |
3 | 051910 | LG화학 | 5.94 |
4 | 005930 | 삼성전자 | 5.48 |
5 | 011210 | 현대위아 | 4.96 |
6 | 204320 | 만도 | 4.93 |
7 | 012330 | 현대모비스 | 4.87 |
8 | 066570 | LG전자 | 4.02 |
9 | 096770 | SK이노베이션 | 3.94 |
10 | 018880 | 한온시스템 | 3.89 |
비중합계 | 50.99 |
5월 26일 종목 비중비교시 비중차이가 좀 있습니다. 액티브 ETF라 종목비중을 관리를 하는 것 같으나 자세한 매매기록은 없습니다.
ETF 수익률
지수수익률로 약 1년 정도의 그래프 입니다. 아직 전고점엔 도달하지 못 했습니다.
후행수익률(%)
YTD | 1-Month | 3-Month | 1-Year | 3-Year | |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 | 23.71 | 1.04 | -4.77 | 95.90 | 85.14 |
KOSPI 200 | 10.50 | 1.84 | 3.70 | 55.81 | 37.33 |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FnGuide에 제공하는 수익률로 KOSPI200과 비교시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으므로 수익률은 참고용으로만 보셔야 합니다.
ETF 괴리율
상장일이 얼마 되지 않아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일단 상장일부터 괴리율을 봤을때 개인적으로 양호한 것 같습니다.
ETF 분배금
지급기준일만 나와 있으며, 아직 지급이력은 없습니다.
END 마치며
국내에 몇 없는 액티브 ETF 중하나로 액티브 ETF는 운용사가 유동적 관리를 하기 때문에 다음의 사항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중 보유종목 변경시 iNAV 및 LP 호가에의 미반영 위험 | 이 집합투자기구는 액티브ETF로 지수 구성종목 이외의 종목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iNAV가 제공되는 거래소 개장 시간 중에 액티브ETF에 편입된 종목이 변경되는 경우 당일 iNAV에는 신규 편입종목에 관한 사항이 반영되지 않으며 유동성공급자(LP)가 당일 장중에 제시하는 호가에도 신규 편입종목과 관련된 가격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장중 구성종목이 변경되어 이를 호가에 반영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추적오차 및 상관계수 위험 | 이 집합투자기구는 추적대상 지수와 유사한 수익률 실현을 목적으로 운용되는 ETF가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추적오차 위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 따라 ETF(상장일부터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ETF는 제외)의 1좌당 순자산가치의 일간변동률과 ETF 비교지수 일간변동률의 상관계수가 0.7 미만이 되어 3개월간 지속되는 경우 상장폐지 대상이 되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도록 ETF와 비교지수의 상관계수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
해당 상품은 지수와 유사한 수익률 실현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게 아닌 초과수익을 목표로 운영하나 법적 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유가증권시장 규정에 따라 일간변동률과 ETF 비교지수 일간변동률의 상관계수가 0.7미만이 되어 3개월간 지속되는 경우는 상장폐지 대상이 됩니다.
상품의 가격이 지수의 변동을 따라 움직여야 하지만, 0.7이란 거는 지수보다 변동이 적고 낮게 움직이는 즉 지수를 빠르게 반영하지 못 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상장폐지에 해당합니다.
위 내용은 운용사에게 투자자가에 알리는 위험이며, 보편적 사항입니다.
운용사는 해당상품의 투자 포인트로 전기차, 2차전지, 자율주행등의 연계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으며, 액티브 ETF 로서 운용비용은 다소 높은 편이지만, 지수를 초과하는 관리를 하며, 연금저축등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기-수소차와 2차전지, 자율주행등에 투자를 고려 하신다면 검토해 볼만한 상품입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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