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코덱스의 K-신재생 에너지 액티브 ETF는 풍력, 수소에너지등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이동수단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같은날 신규 상장한 K-미래차 액티브는 친환경자동차, 자율주행에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두 상품이 친환경을 다룬다는 점에서 다소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K-신재생은 에너지쪽, K-미래차는 차량쪽으로 비중을 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K-신재생 에너지 액티브는 FnGuide K-신재생에너지플러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해당 지수의 종목을 약 60%정도 투자하고 나머지 40%는 펀드매니저의 재량적 판단에 의해 종목을 선정 운용합니다.
특이점은 역시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게 아닌 삼성액티브자산운용에 운용 업무를 위탁하여, 액티브 상품을 전문으로 다루는 부서를 만들 었다는 데 있습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
코드 | 385510 |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상장일 | 2021년 05월 25일 |
검토일 | 2021-06-05 |
시가총액 | 300억원 |
평균거래량 | 상장이후 9일 약 22만건 |
기초지수 | FnGuide K-신재생에너지 플러스 지수 |
분배금 지급기준일 | 지급 (최대 연 5회, 지급 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주가(원) | 10,360 |
상품명 |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
보수합계(%) | 0.50 |
기타보수(%) | - |
총비율이율(TER, %) | 0.50 |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
모든비용은 원(₩)입니다.
기타보수는 아직 상정이 안되었습니다. 보통 1년 정도가 지난 후 ETF 운용 중 발생비용에 대해 기타비용으로 산정, 부과하기 때문에 1년 후 운용비용을 보는 게 좋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300억원으로 상장 초기임을 봤을때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상장 첫날 약 100만건 정도의 거래량이 발생 하였으나 이후 점점 감소추세 입니다.
6월 01일 ~ 04일 평균 거래량은 약 6만건 입니다.
해당상품은 국내주식형 시장테마입니다.
지수특징
지수명 | FnGuide K-신재생에너지 플러스 |
종목구성시장 |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 |
종목선택방법 | 신재생에너지 키워드 기반 머신러닝으로 종목별 키워드 유사도 스코어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성이 높은 종목으로 선정 |
변경일 | 연 2회 (6월/12월 선물옵션 만기일 이후 2영업일째에 진행) |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종목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키워드로 해서 머신러닝, 쉽게 신재생에너지가 많이 들어간 뉴스나 정보량이 많은 기업을 높은 순위에 두는 형태입니다. 이외에 좀더 복잡한 계산법을 지수관리사에서 제공 하지만, 요약하여 신재생에너지와 관련이 깊은 기업만을 알아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전체 자산의 60% 정도의 구성이며, 나머지 40%는 지수없이 운용사의 재량으로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ETF 구성종목
2021년 06월 04일 운용사 제공 구성종목 | |||
종목명 | 종목코드 | 비중(%) | |
1 | 씨에스윈드 | 112610 | 8.77 |
2 | OCI | 010060 | 8.24 |
3 | 삼강엠앤티 | 100090 | 8.02 |
4 | 한화솔루션 | 009830 | 7.76 |
5 | 세방전지 | 004490 | 5.64 |
6 | SK이노베이션 | 096770 | 5.33 |
7 | 에스에프에이 | 056190 | 4.86 |
8 | 엘앤에프 | 066970 | 4.77 |
9 | SKC | 011790 | 4.57 |
10 | LS | 006260 | 4.40 |
11 | 기아 | 000270 | 4.14 |
12 | 현대차 | 005380 | 4.11 |
기아와 현대차가 있어 12위까지 종목비중을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비중 12위 까지 비중합계가 약 70% 입니다.
검토일 기준 지수의 구성종목과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의 종목구성이 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지수를 약 60% 정도 반영하고 나머진 운용사의 재량입니다.
ETF 수익률
상장이후의 수익률 그래프 입니다. 기초지수보다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이 후 지수수익률은 약 3%이지만, 상품의 수익률은 상장이후 약 1.6%입니다.
액티브 ETF는 매일 비중이나 종목 구성이 변경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날의 변경분에 대해 NAV로 반영이 안될 수 있어 지수와의 비교 수익률은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액티브 ETF는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 즉 지수와 같은 수익률을 0.7이상을 유지하면 되기에 나머지 부분에 대해 초과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패시브 ETF는 0.9이상으로 지수와 거의 비슷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ETF 괴리율
국내 상품은 괴리율을 1%대로 관리해야 하며, 개인적으로 봤을때 괴리율은 양호 한 것 같습니다.
ETF 분배금
운용사는 지급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최대 연 5회, 지급 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로 되어 있으나 이는 운용사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END 마치며
운용사는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상품의 투자 방향에 대해 위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배출량이 증가하며, 태양광등의 시설비용이 저렴해 지고 이에 맞춰 태양광, 풍력, 재생에너지등의 비중이 증가하고 화석연료의 비중은 감소 하는 추세이며, 주요 선진국들은 환경오혐에 대해 인식하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를 고려 하신다면 해당 상품을 검토해 보시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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