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한국신탁운용에서 2021년 05월 25일 상장한 액티브 ETF 입니다.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액티브 ETF는 완성차/소재/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산업 사이클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테마로 산업섹터가 분산되더라도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구성됩니다.
해당 상품은 액티브 ETF로 기초지수를 일정비율로 복제하는 게 아닌 펀드매니저의 재량적 판단에 따라 최종 종목을 선정합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 |
코드 | 385600 |
운용사 | 한국투자신탁운용 |
상장일 | 2021년 05월 25일 |
검토일 | 2021-06-06 |
시가총액 | 296억원 |
평균거래량 | 사장이후 9일 약 5만건 |
기초지수 | FnGuide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 |
분배금 지급기준일 | 연 1회 |
주가(원) | 10,215 |
상품명 |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 |
보수합계(%) | 0.05 |
기타보수(%) | - |
총비율이율(TER, %) | 0.05 |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
모든비용은 원(₩)입니다.
상장 초기 약 10만건 정도의 거래량이 나왔으나 이후는 4만건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국내 투자자 수요를 감안했을때 너무 낮은 거래량은 아닙니다.
나쁘지 않은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으며, 수수료는 많은 투자가 몰리는 미국나스닥이나 S&P 같은 상품들 보다 높은 편이지만, 동일한 테마를 가지고 있는 상품들과 비교시 그렇게 높은 편은아닙니다.
지수특징
상품명 |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 |
비교지수 | FnGuide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 |
종목선정방식 | 내부 리서치팀의 업종 전문 애널리스트의 분석을 토대로 1차 선정 후 펀드매니저의 재령적 판단에 따라 최종 종목 선정 |
분배금 | 년 1회 |
해당 상품은 액티브 ETF로 기초지수로 적힌 FnGuide 친환경자동차 밸류체인은 수익률을 비교하기 위한 비교지수 입니다.
펀드매니저의 재량적 판단에 따라 종목을 구성하고 비중을 조절하며, 장중 종목의 변경이나 비중이 변경될 수 있어 NAV값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TF 구성종목
종목명 | 비중(%) |
기아 | 9.74 |
현대차 | 9.59 |
삼성SDI | 7.43 |
현대모비스 | 7.15 |
LG전자 | 6.80 |
SK이노베이션 | 5.90 |
LG화학 | 4.92 |
현대글로비스 | 4.19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4.14 |
SKC | 3.94 |
비중합계 | 63.8 |
비중 1~10위까지의 종목으로 비중합계는 약 63% 입니다.
기아차와 현대차를 약 10% 가까운 비중으로 가져가며, 삼성, 모비스등 차와 2차 전지, 부품등으로 친환경 관련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상품의 기초지수는 수익률을 비교하기 위해 표기한 걸로 종목 구성은 1차적으로 내부 애널리스트 팀에 의해 그리고 최종적으론 펀드매니저에 의해 선택됩니다.
ETF 수익률
비교지수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내는 게 목표이며, 어느정도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아 별도의 수익률 표는 없습니다.
ETF 괴리율
기초지수를 초과하는 성과를 내는 게 목표이며, 액티브 ETF의 비교지수(기초지수)는 단순 기준지표로 동일하지 자산을 구성할 의무는 없으며, 상품과 비교지수간 수익률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준지표이기 때문에 기초지수를 어느정도 따라가야 하며, 그 비율은 0.7 입니다.
일반적인 패시브 ETF는 0.9입니다.
상장이후의 괴리율은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ETF 분배금
지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운영사의 운영에 따라 분배금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END 마치며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는 기초지수에 대해 비중을 두지 않고 내부 애널리시트의 1차 평가와 펀드매니저의 최종 선택으로 종목이 구성됩니다.
같은 시기에 상장한 코덱스나 타이거 상품은 40% 이상 기초지수에 비중을 두는 것 과 다른 모습입니다.
다만, 치초지수는 비교지수이기에 해당 지수를 어느정도 따라 움직여야 하며, 그 상관계수는 액티브 ETF는 0.7미만이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합니다.
국내 유가증권 및 코스닥 상장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연계된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테마 ETF 입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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