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금융&투자 정보

미국시장 투자자 설문지표 (AAII)

by BIT LOGER 2020. 11. 27.

AAII Investor Sentiment Survey

 

AAII 는 CNN의 Fear&Greed Index(공포탐욕지수)외에 시장의 참고가 될만한 지표 입니다.

 

공포와 탐욕과 비슷하게 AAII 는 개인의 시장에 대한 감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ource : aaii.com

 

가입하면 제시된 설문에 투표하여 시장에 대한 평가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source : aaii.com

 

BULLISH : 과매수 상승장에 투표한 수치
NEUTRAL : 중립에 투표한 수치
BEARISH : 과매도 하락장에 투표한 수치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의 추세에 대해 느끼는 설문입니다.

AAII 에 가입한 개인 투자자들이 보는 시장은 2020년 11월 25일 47.3%의 투자자가 상승장이라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는 매주 목요일 갱신 됩니다.

 

source : aaii.com

 

이메일을 제공하면 과거 데이터도 엑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source : aaii.com

제공된 데이터에선, 과거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데이터는 개인투자자의 설문으로 어떤 지표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마다 1번 데이터가 나오기에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source : aaii.com

 

상승장에 심리가 몰려 있으니 매도하고, 하락장에 심리에 몰려 있으니 매수하자 라고 할 수 도 있지만, 시장은 언제나 뜻대로 흘러 가는 게 아니기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위는 제가 제공된 데이터로 2020년 S&P 500의 HIGH/LOW 구간과 AAII의 BULLISH(%)를 차트로 합쳐 본 겁니다.

 

BULLISH(%)가 높지만 S&P 500의 HIGH/LOW의 갭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구간도 있습니다만, BULLISH(%)가 높으면 S&P 500의 고점과 저점간의 캡이 큰, 하락의 폭이 넓은 구간도 물론 존재 하며, 아닌 구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보통 개인과 반대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S&P 500을 보니 조정은 있어도 계속 우상향을 보이 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지표일 뿐이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활용에 대해선 투자자님의 몫입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description.tistory.com/30

 

미국 액티브 매니저의 NAAIM 노출지수

액티브 매니저의 미국 주식 시장의 평균 노출 CNN의 Fear&Greed Index(공포탐욕지수)외에 AAII의 투자자 설문을 통한 미국 시장의 평가외에 또다른 지표입니다. NAAIM Exposure Index(노출지수) 입니다. NAAIM

description.tistory.com

www.aaii.com/sentimentsurvey

 

AAII Investor Sentiment Survey | AAII

Since 1987, AAII members have been answering the same simple question each week. The results are compiled into the AAII Investor Sentiment Survey, which offers insight into the mood of individual investors. Data represents what direction members feel the s

www.aai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