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금융&투자 정보

공매도란 무엇인가? 핵심정리

by BIT LOGER 2021. 2. 7.

공매도(Short Selling)란 무엇인가?

 

■ 공매도란? 주식 매매거래를 통한 보유가 아닌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로 부터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빌린 후 매도하고, 빌린 기간 동안 다시 매수 한 다음 돌려주는 투자의 한 방법입니다.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는 증권사에 주식 대여서비스를 신청하여 보유중인 주식을 빌려줄 수 있고 빌려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차입공매도와 무차입공매도

 

차입공매도는 일정기간 동안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 수수료를 주고 빌리는 것입니다.

 

■ 무차입공매도는 주식을 빌리지 않고 공매도 하는 것으로 이는 불법입니다. 주식이 없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매도 예시

 

■ 공매도 자가 주식을 빌려와 공매도를 시작 합니다. A 지점에서 매도를 시작하고 점점 낮은 가격에 매도하기 시작합니다. 시장은 교란되고 투자자들은 심리적 불안감으로 매도를 하기 시작합니다. 

 

자연스럽게 가격이 낮춰지고 공매도 자는 B지점에서 주식을 매수합니다.

 

A지점 매도 : 137달러 / B지점 매수 : 114달러 = 주당 약 23달러의 수익을 얻습니다.

 

- 주식을 빌려와 137달러에 팔고 주당 137달러 판매대금 - 주당 114달러 매수대금사용 하니 23달러가 남습니다. 여기서 주식을 빌려준 투자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니 수수료 빼고 남은 금액이 공매도자의 주당 수익입니다.

 

 

실패한 공매도 숏 커버링

 

■ 공매도자가 A시점에 공매도를 시작 합니다. 주당 약 53달러에 주식을 팔고 점점 더 낮은 단가에 매도를 시작 합니다.

 

■ 시장교란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매수를 시작합니다. B지점, C지점, D지점 공매도자들은 낮은 가격에 계속 매도를 하지만, 투자자들은 계속 매수를 하고 공매도 자들의 상환기간인 E 지점 까지 와버리게 됩니다.

 

■ A지점 53달러에 매도를 시작해서 공매도 기간 E지점 82달러까지 와버리고 공매도 자들은 주식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E 지점인 약 82달러에 주식을 사서 반환합니다.

 

- A 지점 53달러 - E 지점 82달러 = 주당 약 29달러 손해 입니다. 주식을 빌려준 투자자에게 수수료도 줘야하니 주당 29달러가 넘는 손해를 기록합니다. 

 

■ 이를 숏 커버링(Short Covering)이라고 합니다.

 

숏 커버링의 규모가 커지면 숏 스퀴즈(Short Squeeze)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스탑(GME)로 보는 숏스퀴즈

 

GME(게임스탑) 숏 스퀴즈(Short Squeeze)?

숏 스퀴즈(Short Squeeze)? 2021년 01월 27일부터 GME(게임스탑)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미국 시장의 지수들이 요동칠 만큼 큰 혼란을 보이고 있으며, 많은 국내 투자자분들도 매

description.tistory.com

 

공매도는 왜 하는가?

 

공매도는 주가의 하락에 돈을 거는 것 과 같습니다.

 

기업의 펀드멘탈이 확실하지 않다면 투자자들은 떨어지는 주가에 심리적 불안감이 작용하여 매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량 기업이라면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로 삼을지 모르기 때문에 공매도 자들은 이런 기업엔 공매도를 잘 안합니다.

 

어떻게 보면 떨어질 만한 기업에 또는 기업의 가치보다 고평가된 기업에 공매도를 하게 됩니다.

 

 

공매도의 규모는?

 

기업의 전체 발행 주식주의 %로 정해 지며 기업이 100개의 주식을 발행 했다면, 공매도 규모가 10%면 10개의 주식을 빌려 공매도를 합니다. 100%면 100개의 주식입니다.

2021년 01월 GME(게임스탑)의 경우 약 140%의 공매도를 진행 했다며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에 알려져 많은 관심과 숏 스퀴즈(Short Squeeze)를 노리고 투자가 진행되게 됩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