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KODEX(코덱스) 자동차는 국내 자동차산업을 대표하는 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수소경제 Value Chain에 해당하는 29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소경제는 자동차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KODEX(코덱스) 자동차와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를 비교해 볼까 합니다.
자동차 ETF는 TIGER 자동차(157510) ETF도 있었으나 2018년 12월 19일 상장 폐지 되었습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코드 | 091180 | 367770 |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케이비자산운용 |
상장일 | 2006년 06월 27일 | 2020년 10월 29일 |
검토일 | 2021년 02월 25일 | |
시가총액 | 4,148억원 | 2,261억원 |
평균거래량 (20일 평균, 주) |
약 100만건 | 약 86만건 |
기초지수 | KRX 자동차 | FnGuide 수소경제테마 지수 |
분배금 지급여부 (지급기준일) |
지급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지급기준일만 설정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주가(원) | 23,500원 | 12,845원 |
상품명 |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보수합계(%) | 0.45 | 0.45 |
기타보수(%) | 0.02 | 0.02 |
총비율이율(TER, %) | 0.47 | 0.47 |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
모든비용은 원(₩)입니다.
KODEX(코덱스) 자동차와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모두 좋은 거래량과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평균 거래량 추이를 보면 2021년 01월 급상승 했으며, KODEX(코덱스) 자동차의 거래량이 더 높은 편입니다.
KODEX(코덱스) 자동차와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의 운용보수와 총비율이율은 2021년 01월 29일 공시기준 같습니다.
하지만,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의 상장일 아직 1년이 안되었으므로 조금 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지수특징
상품명 | KODEX(코덱스) 자동차 |
추종지수 | KRX 자동차 |
산출기관 | 한국거래소 |
지수요약 | 1) KRX 섹터지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상장종목을 17개 산업군으로 구분하고 각 산업군별 대표종목을 구성종목으로하여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2) KRX 섹터지수는 KRX 100지수, 코스피지수 등 시장전체를 반영하는 시황지수와 달리, 시장의 테마 또는 특정산업군의 주가흐름을 반영하여 나타내고 있습니다. |
지수특징 | 1) KRX 섹터지수 방법론을 따르고 있습니다. 2) 산업분류는 글로벌증시산업분류인 GICS에 기초 합니다. 3) 심사기준 - KRX 섹터지수의 구성종목 선정을 위한 심사기준은 심사대 상기간의 일평균거래대금 및 일평균시가총액으로 합니다. 4) 심사대상기간 - KRX 섹터지수의 구성종목 선정을 위한 심사대상기간 은 심사기준일(심사연도의 7월 최종 매매거래일)부터 소급한 최근 3개 월로 합니다. 5) 구성종목선정 - GICS 산업분류에 따라 심사대상종목을 해당 섹터에 맞게 분류합니다. - 해당 섹터의 심사대상종목 중 일평 균시가총액 순위가 큰 순서로 하되 처음으로 해당 섹터의 누적시가 총액이 섹터 전체시가총액의 95%에 해당하며, 일평균거래대금이 큰 순서로 상위 90% 이내에 해당(유동성 기준)하는 종목을 선정합니다. - 구성종목수가 20종목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유동성 기준을 충족 하는 심사대상종목 중에서 일평균시가총액 순으로 차순위에 해당하 - 6 - 는 종목을 순차적으로 추가 선정하여 구성종목수가 20종목이 되도록 합니다. |
구성종목수 | 20종목 |
정기변경 | KRX 섹터지수 구성종목은 매년 1회 정기적으로 심사 를 실시하여, 코스피 200 선물시장 9월 결제월 최종거래일의 다음 매 매거래일에 정기변경을 합니다. |
수시변경사유 | 부적합종목, 관리종목지정, 투자주의환기종목지정, 기타 부적합하다고 인정, 신규상장종목, 합병, 분할 |
* 한국거래소의 섹터지수방법론을 참고 했습니다.
상품명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기초지수 | FnGuide 수소경제테마 지수 |
산출기관 | FnGuide |
구성종목수 | 29종목 |
지수개요 | 코스피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들 중 텍스트 마이닝 기술 (글자 등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끌어내는 기술)을 종목별 증권사 리서치 리포트 및 공시 보고서에 적용하여 수소경제 관련 키워드 점수가 높은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선정, 수소경제와의 상관도 상위 50종목을 선정한 후 지수위원회의 최종 점검을 거친 종목을 대상으로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비중을 구성 |
정기변경 | 연 2회 (선물옵션 민기일 익주 첫 영업일) |
* FnGuide의 자료를 참고 했습니다.
ETF 구성종목
검토일 기준 각 상품의 종목수는 지수구성과 차이가 있습니다.
상품명 |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종목수 | 17종목 | 28종목 |
코스피비율 | 98.83% | 83.51% |
코스닥비율 | 1.17% | 16.49% |
비중상위 10종목입니다.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
종목명 | 비중(%) | 종목명 | 비중(%) |
기아차 |
22.4 |
현대모비스 |
16.76 |
현대차 |
21.2 |
현대차 |
16.16 |
현대모비스 |
16.5 |
한온시스템 |
13.12 |
한온시스템 |
11.0 |
두산퓨얼셀 |
10.96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9.1 |
한국가스공사 |
9.81 |
만도 |
5.4 |
효성첨단소재 |
5.01 |
현대위아 |
3.1 |
삼화콘덴서 |
3.52 |
세방전지 |
1.9 |
상아프론테크 |
2.86 |
금호타이어 |
1.6 |
미코 |
2.68 |
S&T모티브 |
1.3 |
일진다이아 |
2.1 |
비중합계 | 93.52 | 비중합계 | 82.98 |
두 상품모두 비중 상위 10개 종목의 합계가 80%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KODEX(코덱스) 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비중이 높으며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차의 비중이 높으며, 기아자동차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섹터비중
비중(%) |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에너지 | 2.33 | |
소재 | 5.70 | |
산업재 | 7.69 | |
경기소비재 | 100.00 | 49.41 |
필수소비재 | 0.67 | |
금융 | 2.53 | |
IT | 21.51 | |
유틸리티 | 10.16 |
KODEX(코덱스) 자동차는 경기소비재 100% 이며,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경기소배재가 높고 다음이 IT입니다.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가 섹터가 분산되어 있다고 해도 수소와 연결된 Value Chain에 해당함으로 관련 산업의 등락에 따라 같은 움직임을 보일걸로 생각됩니다.
상품성향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
가치 | 혼합 | 성장 | 가치 | 혼합 | 성장 | |
대형 | 대형/가치 | |||||
멀티 | 멀티캡/혼합 | |||||
중소 | ||||||
가치 | ||||||
KODEX(코덱스) 자동차는 대형/가치주로 분류되며,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멀티캡/혼합으로 분류됩니다.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
대형 | 81.60 | 56.76 |
중소형 | 18.40 | 43.24 |
PER | 9.38 | 11.17 |
PBR | 0.82 | 0.88 |
KODEX(코덱스) 자동차는 대형주의 비율이 높으며,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대형주와 중소형주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위험성
KODEX(코덱스) 자동차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
Alpha | 6.37 | 상장일이 얼마 안되 정보가 없습니다. |
Beta | 1.56 | |
Sharpe Ratio | 2.32 | |
Standard Deviation | 45.15 |
KODEX(코덱스) 자동차는 예측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시장보다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자체의 변동성도 높은 편입니다.
ETF 수익률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의 상장일이 얼마안되 2020년 10월 부터의 주가를 비교한 표입니다.
같은 기간을 비교 했을때 KODEX(코덱스) 자동차의 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후행수익률(%)
1주 | 1개월 | 3개월 | 6개월 | 1년 | 3년 | |
KODEX(코덱스) 자동차 | -3.46 | -6.45 | +34.40 | +66.63 | +75.48 | +51.31 |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 | -4.58 | -5.42 | +22.35 | |||
TIGER TOP 10 | -3.71 | -1.56 | +27.97 | +42.69 | +58.77 | |
TIGER 200 | -3.07 | -2.37 | +21.35 | +38.33 | +45.67 | +40.67 |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1년 수익률을 봤을때, KODEX(코덱스) 자동차가 비교군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였으며, 3개월 수익률을 봐도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ETF 괴리율
2021년 01월 거래가 몰리면서 두 상품모두 평소보다 괴리율이 증가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괴리율은 양호한 것 같습니다.
ETF 분배금
KODEX(코덱스) 자동차 | |||
지급기준일 | 실지급일 | 분배금액(원) | 시가대비분배율(%) |
2020.04.29 | 2020.05.06 | 255 | 2.46 |
2019.04.30 | 2019.05.03 | 250 | 1.61 |
2018.04.30 | 2018.05.03 | 245 | 1.53 |
KODEX(코덱스) 자동차의 3년 분배금 현황입니다. 분배금 지급사유가 생기면 지급하고 있습니다.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검토일 기준 지급내역이 없으며, 지급기준일만 설정되어 있습니다.
END 마치며
KODEX(코덱스) 자동차는 현대, 기아를 필두로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특히, 대형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탄탄함을 자랑합니다.
KBSTAR(KB스타) Fn수소경제테마는 기아자동차는 제외한 현대자동차 위주이며, 대형주와 중소형주가 혼합된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장일이 얼마 안되 정보는 부족한 편입니다.
수익률로만 보면 KODEX(코덱스) 자동차가 TOP 10이나 KOSPI 200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현대자동차의 주가하락 이유를 검토해 보신 후 투자를 고민해 보시면 더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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