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시장 정보/ETF 정보&비교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와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비교 분석

by BIT LOGER 2021. 7. 15.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ETF는 2021년 04월 09일 상장된 상품입니다.

 

기초지수는 INDXX US Tech  Top10으로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 INDXX ETF의 INDXX는 별다른 뜻이 있는 게 지수 산출기관의 이름입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59

 

KODEX 미국FANG플러스(H) ETF 와 나스닥100 ETF 비교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description.tistory.com

미국 기술주 위주로 10종목으로 구성된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ETF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코드 381170 314250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상장일 2021년 04월 09일 2019년 01월 10일
검토일 2021년 07월 15일
시가총액 2,760억원 5,694억원
평균거래량 20일 평균 약 100만 20일 평균 약 36만
기초지수 INDXX US Tech Top10 NYSE FANG+TM Index
분배금 지급기준일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미지급
주가(원)
(21/07/14 종가)
11,330원 28,985원
상품명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보수합계(%) 0.49 0.45
기타보수(%) - 0.13
총비율이율(TER, %) 0.49 0.58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모든비용은 원(₩)입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이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보다 거래량이 좋은 편입니다. 보통 주가가 낮은 경우에 접근성이 좋다 보니 거래량이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상품에 비해 늘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시가총액이 2,760억원으로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보다 낮지만, 작은 금액은 아닙니다.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는 운용사 홈페이지에 분배금 미지급이라고 되어 있으며,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는 분배금 지급 기일이 설정되어 있어 분배금을 지급 할지도 모릅니다.

 

 

운용비용은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은 상장일이 얼마 되지 않아 기타보수는 알 수 없으며,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의 기타비용은 2020년 11월 30일 보다 좀 올랐습니다.

 

2020년 11월 30일엔 총 보수 TER이 0.51% 였으나 2021년 06월 30일 공시기준 0.58% 입니다. 기본적인 운용비용은 0.45% 그대로 이며, 기타비용 변경이었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0

 

국내 ETF 총비율이율 (TER) - 운영보수

총비율이율 (TER : Total Expense Ratio) 총 보수는 펀드보수라고 해서 쉽게 투자자님들이 파악하실 수 있는 ETF 운용보수 입니다. 하지만, 총 보수 + 기타비용이 실제 ETF에 부과되는 운용비용입니다. 총

description.tistory.com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는 환노출 상품이라 환율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며,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환헷지형으로 환율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품입니다.

 

 

지수특징

지수명 Indxx US Tech Top10 Index
산출기관 Indxx
유니버스 NASDAQ에 상장된 보통주
- 아래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종목들로 유니버스 구성
· FactSet 산업분류 기준 IT, 인터넷, 컴퓨터 및 전자부품 등 테크지향 기업

·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
· 최근 6개월간 일평균 거래대금 200만 달러 이상
· 최근 6개월의 거래일 중 최소 90% 이상 거래
· 신규상장 후 최소 3개월 이상 경과 및 해당기간 중 90% 이상 거래
· 유동비율 10% 이상
· 1주당 주가가 1만 달러 미만
편입대상종목
(선정기준)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종목
구성종목수 10종목
비중결정 방식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
정기변경 3, 6, 9, 12월 셋째주 금요일
CAP 비율 20%
산출기준일 2016.3.18
1,000.00pt
공식산출일 2020.12.21
산출시간 (한국시간) 23:30 06:00

어렵게 적었지만,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는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중 IT, 인터넷등 테크지향 기업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종목을 유동시가총액으로 가중 하는 방식입니다.

지수명 NYSEⓇ FANG+TM Index
산출기관 ICE Data Indices, LLC
유니버스 미국 주요 거래소(NASDAQ, NYSE, NYSE American)에 상장된 기술/자유소비재 섹터의 일반 주식 및 ADR)
종목선정 -시가총액 50억 USD 이상
- 6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5천만 USD 이상
- Advisory Committee 및 Governance Committee의 검토를 받아 편입이 허가된 종목 
비중결정 동일 가중
(최소 10종목 이상으로 구성)
정기변경 연 4회 (3월, 6월, 9월, 12월)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미국 주요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종목입니다. ADR을 포함하며, 위원회에서 종목을 선정하며 동일 가중 합니다.

 

두 상품의 종목선정 기준이 다소 다릅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는 나스닥 사장 시가총액순으로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미국에 상장된 ADR을 포함한 기술, 자유소비재에 해당하는 종목을 지수 위원회에서 선정 합니다.

 

가중방식도 다릅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는 유동시가총액 가중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동일 가중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기술주 위주로 잘나가는 종목을 더 가중하는 방식을 선호 하신다면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가 미국 전체 거래소에서 기술/자유소비재 ADR을 포함한 종목을 원하신다면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가 좋을 수 있겠습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대상거래소 나스닥 미국주요거래소
대상섹터 테크지향(기술주) 기술주/자유소비재
대상주 일반 보통주 일반 보통주와 ADR모두
종목선정 시가총액 위원회
가중방식 유동시가총액 동일비중

투자성향에 따라 다르므로 어떤게 더 낫다고는 못 할 것 같습니다.

 

 

ETF 구성종목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ADR을 포함하기 때문에 미국에 직접 상장하지 않은 중국 ADR 주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는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크지향 지업을 시총순으로 10종 구성하여 또 시가총액으로 가중하니 QQQ와 상위 종목이 거의 비슷합니다. 당장 QQQ 상위 종목 10가지에 집중 투자 하실거라면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이 좋은 대안입니다.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파생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정리한 표인데 상장당시부터 파생상품을 계속 가져갑니다. 하지만, 비중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니 운영방법에 따라 없어질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ETF 수익률

후행수익률(%)

  1-Month 3-Month 6-Month YTD 1-Year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12.21 10.90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8.28 2.86 14.32 16.43 54.71
TIGER 미국나스닥 100 9.28 9.48 20.12 22.33 34.06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이 상장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차트보단 그냥 표로 수익률을 표시 했습니다. 상장이후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의 수익률이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나 TIGER 미국나스닥 100 보다 다소 좋았습니다.

 

최근 상위 대형 기술주 위주의 주가 상승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ETF 괴리율

두 상품은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상품도 아니고 하다보니 괴리율 차이가 좀 있습니다. 그렇다고 크게 차이가 나는 건 아니며 개인적으로 양호하다 생각됩니다.

 

 

ETF 분배금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는 분배금 지급기일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로 4월 상장 했기 때문에 지급한다면 7월 부터 지급할 수 있으나 운영사의 사정 기타 이유에 따라 지급이 유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지급 정보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 는 미지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END 마치며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와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다른 지수를 사용하는 만큼 다른 종목 구성을 보여 줍니다.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나스닥에 상장된 테크지향 기업을 시가총액으로 10종목 가져가며 또 시가총액으로 가중입니다.

당장 나스닥-100 지수를 사용하는 QQQ의 상위 종목이 테크지향이라서 인지 QQQ의 상위 종목 10가지를 모아 놓은 게 TIGER(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ETF 입니다.

 

KODEX(코덱스) 미국FANG플러스(H)는 미국에 상장한 기술/자유소비재를 종목으로 편입할 수 있으며 ADR로 포함하기 때문에 알리바바 같은 종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목 구성은 위원회에서 하고 동일 가중입니다.

 

어떤 지수가 좋다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님의 성향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