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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시장 정보/ETF 정보&비교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ETF 와 DRIV ETF 비교 분석

by BIT LOGER 2021. 7. 23.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가 2021년 7월 20일에 신규 상장되었습니다.

 

해당 상품은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미국)와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해외 직접투자 수요 흡수 및 투자편의를 제공 할 수 있을 거라고 운영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DRIV)는 자율주행차 기술, 전기차("EV"), 전기차 부품 및 재료 개발에 관련된 회사에 노출을 제공하며, 여기엔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 관여하는 회사와 전기차, 리튬 배터리와 같은 전기차 부품, 리튬 및 코발트와 같은 전기차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회사가 포함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되는 내연기관차의 약 5%미만이라 운영사는 투자 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DRIV
코드 394660 DRIV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Mirae Asset Global Investments Co., Ltd
상장일 2021년 07월 20일 2018-04-13
검토일 2021-07-23
시가총액 294억원 972.92M
평균거래량 상장 후 3거래일 약 180만건 45일 평균 28만
기초지수 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Index
분배금 지급기준일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0.28
주가(원) 10,450 (검토일전일) 27.72
상품명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DRIV
보수합계(%) 0.49 0.68
기타보수(%) - 0
총비율이율(TER, %) 0.49 0.68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모든비용은 원(₩)입니다.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미래에셋 Global X의 미국 상장 ETF인 DRIV와 비교해 봤습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는 상장이후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일 평균 약 180만건 입니다.

 

초기 상장신탁원본액은 약 180억원 이었으며, 지금 시가총액은 약 294억입니다.

 

상장이후 주가는 상승세이며, 상장 3일 이후라 아직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DRIV보다 일단 거래량이 높습니다.

 

운용보수는 0.49로 DRIV보다 낮으나 기타보수가 남아 있어 기타보수를 포함하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되지 않을까 라고 추측됩니다.

 

환헷지를 하지 않는 환노출형 상품입니다.

 

 

지수특징

지수명 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Index(Net Total Return)
산출기관 Solactive
유니버스 ㅇ 글로벌 선진국, 한국, 중국 및 대만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기존 편입 종목은 4억 달러)
- 6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200만 달러 이상(기존 편입종목 140만 달러 이상)
- 유동비율 10% 이상 및 유동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
편입대상종목
(선정기준)
지수편입종목은 크게 3가지(전기차, 전기차 부품, 자율주행 기술)로 분류

ㅇ 알고리즘을 통해 종목별로 산업 키워드 노출 빈도를 점수화
- 키워드는 기업 홈페이지, 기업 홍보 자료,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

ㅇ 산출된 키워드 점수 상위 종목을 지수에 최종 편입

구성종목수 75종목
비중결정 방식 유동시가총액 가중 방식
정기변경 2(1, 7월 마지막 거래일)
CAP 비율 개별 종목 최대 비중은 3%
(3개의 카테고리별 연관도 점수 하위 20%에 해당하는 기업은 2%)
산출기준일 2018.03.14. (1,000pt) 공식산출일 2018.03.14
산출시간 09:00 ~ 익일 05:30

같은지수이기 때문에 DRIV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입대상종목 선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편입종목수 비고
전기차 15종목 전기(하이브리드 포함), 트럭, 스쿠터, 버스 등 생산기업
전기차 부품 15종목 전기차 부품, 배터리, 연료 전지 등 부품기업
부품 소재 15종목 배터리 관련 화학 소재 및 원자재 등 소재기업
자율주행 기술 30종목 센서, 매핑 기술, 인공지능, 공유 플랫폼 등 관련 기업
합계 75종목 , 지수위원회가 해당 산업과 관련 없는 기업이라고 정성적으로 판단하는 경우 제외 가능

 

보시는 봐와 같이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과 산업에 투자를 제공합니다.

 

전기차 제조, 전기차 부품, 전기차 소재, 그리고 자율주행기술까지 특이한 점은 자율주행 기술에 약 30종목을 노출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복잡하게 적었지만, 지수가중은 시가총액이며, 종목 선정은 계층화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수는 비교적 최근에 나왔습니다. 2018년 DRIV ETF가 출시되며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또한, 해당 상품은 투자목적 달성을 위해서 주식, 주식관련 집합투자증권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라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언급하고 있으며 이 내용은 구성종목으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DRIV를 투자 종목으로 가져가겠다는 말입니다.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출시하는 일부 상품들은 자사 Global X의 ETF를 종목으로 포함하는 상품들이 있으며, 이는 이중으로 보수가 지불될 수 있음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ETF 구성종목

ETF가 들어가기 때문에 같은 지수를 추종해도 종목과 비중차이가 있습니다.

 

이중보수라 함은 ETF 주가에 운용보수가 녹아 있는 상태여서 실제 구성종목의 등락율에 따른 전체 주가보다 약간 수익이 감소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종목에 ETF가 포함되니 실물로 구성하면 감소하지 않을 주가가 또 다시 감소하게 되어 이중으로 보수가 지불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는 국내상장되어 연금저축등에 투자가 가능하니 직접투자보다는 과세에서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ETF 섹터비중

기술섹터의 비중이 높으며, 다음이 임의 소비재순입니다.

 

 

ETF 국가노출비중

미국이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상위 종목도 대부분 미국입니다. 그다음 순위가 일본, 독일이며, 한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TF 시가총액분류

  비중(%)
대형(>12.9B) 69.89
중형(>2.7b) 22.64
소형(>600M) 6.99
극소형(<600M) 0.48

중형주와 소형주등도 비중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ETF 상품성향

  가치 혼합 성장
대형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DRIV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중형      
소형      

검토일 기준 대형혼합으로 성향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해반해 같은 전기차 ETF인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대형성장으로 분류됩니다.

 

 

ETF 수익률

2020년 07월 23일 부터의 약 1년간의 주가 그래프 입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와 같은 지수를 사용중인 DRIV의 주가 수익률이 SPY, DIA, QQQ와 같은 미국 대표 3개 지수 ETF 보다 매우 좋습니다.

 

후행수익률(%)

  1-Month 3-Month YTD 1-Year 3-Year 5-Year 10-Year
DRIV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2.52 6.88 18.34 95.12 26.93    
SPY 2.25 8.36 15.25 40.90 18.51 17.51 14.71
DIA -0.05 4.88 13.74 36.22 14.83 16.50 13.33
QQQ 6.26 11.19 13.24 43.96 28.29 27.98 21.25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와 같은 지수인 DRIV로 과거 수익률을 살펴 봤습니다.

 

상장이 2018년도 임으로 상장이후 3년은 약 26% 1년은 95%입니다. 코로나 1년 동안 거의 100% 상승을 보이며, 년도별 수익률을 많이 올렸습니다.

 

DRIV의 3년 BETA가 약 1.44로 3년 수익률이 비슷한 QQQ의 BETA 1.03에 비해 많이 높은 편입니다.

섹터구성종목과 지수특성에서 봤듯이 연계된 산업을 획일적으로 종목에 포함시키고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하나의 산업에 문제가 생길경우 전체 수익률에 큰영향을 받게 됩니다.

 

 

ETF 괴리율

상장된지 얼마 안되어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국내상장 해외 상품은 위아래로 2%안에만 들어가면 공시하지 않아도 되며, 과매도, 매수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야 될 것 같습니다.

 

 

ETF 분배금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는 분배금 지급기일이 운영사 홈페이지에 입력되어 있습니다. 분배금이 지급된다면 미국에 상장된 DRIV보단 적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년도 분배금액 분배금율
2020 $0.0698 0.29%
2019 $0.1822 1.24%
2018 $0.3248 2.84%

DRIV는 초기 상장시 약 2.8%대의 분배금율을 보였으나 이 후 지속적으로 감소 하였으며, 2020년엔 코로나로인해 0.3%대의 분배금율을 보였습니다.

 

2021년도의 분배금율은 약 0.27%로 더 낮아졌습니다.

 

배당ETF가 아니기 때문에 분배금은 그다지 염두해 두시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ND 마치며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는 미래에셋의 글로벌 X에서 운영중인 DRIV ETF와 같은 지수를 사용하며, 또 DRIV를 구성 종목으로 포함시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상품입니다.

 

이로 인해 이중보수가 부과되며, 초기상장시 설정환매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닌 구성종목으로써 포함시킨 상품임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DRIV ETF에 비해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는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상장 3일 동안의 평균 거래량이 약 180만건 이며, DRIV의 45일 평균 약 28만건의 거래량의 약 7배 가까이 넘는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DRIV ETF의 수익률로 봤을때 근 1년 동안의 성장세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3년 평균 수익률은 약 26%로 같은 수익률을 보이는 QQQ에 비해 BETA가 높은 편이며, 그만큼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투자를 하신다면 이를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또한, 전기차와 연결된 산업으로 획일적 종목구성과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 해당 산업에 문제가 생길경우 많은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나 DRIV ETF 만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는 것 보다 다른 ETF를 섞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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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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