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시장 정보/ETF 정보&비교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 분석

by BIT LOGER 2021. 7. 25.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 가 2021년 07월 20일 신규 상장되었습니다.

 

리튬 및 2차전지 산업에 투자하는 ETF로 해당 상품을 통해 운용사는 해외시장에서 검증된 ETF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국내에 상장하여 해외 직접투자 수요 흡수 및 투자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source 운용사

운영사 자료를 참고하면 세계 EV용 배터리 수요 전망이 지속 증가할 예정이며, 배터리 원가 절감으로 전기차 가격이 하락하는 만큼 매출등이 늘어나 전망이 밝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source 운용사

또한, 리튬 수요 예측을 보면 EV 분야에서 크게 증가될 거라 보고 있습니다.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미국에 상장된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인 LIT ETF와 같은 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합성 상품이며, LIT ETF를 구성종목으로 포함합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45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ETF 와 DRIV ETF 비교 분석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description.tistory.com

https://description.tistory.com/121

 

LIT ETF - 글로벌(Global) X 리튬과 배터리 기술 ETF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description.tistory.com

 

 

 

ETF 기본정보

상품명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LIT
코드 394670 LIT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Global X
상장일 2021년 07월 20일 2010년 07월 22일
검토일 2021년 07월 25일
시가총액 907억원 $3.87B
평균거래량 상장 후 4거래일 평균 약 370만건 45일 평균 약 63만건
기초지수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
분배금 지급기준일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0.16
주가(원) 10,690원 80.34
상품명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LIT
보수합계(%) 0.49 0.75
기타보수(%) - -
총비율이율(TER, %) 0.49 0.75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모든비용은 원(₩)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상품이 상장 후 많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 후 4거래일 평균 약 370만건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으며,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LIT ETF는 45일 평균 약 63만건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상품은 초기 상장시 신탁원본액을 약 640억을 가지고 시작 했습니다. 상당히 높은 액수이지만, 합성 상품으로 운영됩니다.

 

운용보수는 0.49로 LIT 보단 낮지만, 기타보수가 아직 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확인해 봐야 합니다.

 구 분 합성ETF  기존ETF 
 주요 투자대상  스왑 추종지수 구성종목 
 운용방식  증권사와 스왑(장외파생)계약 체결하여 인덱스성과 추종 구성종목에 직접 투자하여 인덱스성과 추종
 설정방식  현금 설정 현금/현물 설정 
 장점 추종이 어려운 투자대상 지수의 상품화 가능
추적오차 관리 편리, 비용의 최소화
낮은 거래상대방 위험 
 단점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거래상대 위험에 노출 추종가능 지수의 제약 
 기타  합성ETF의 거래상대 위험은 스왑 거래상대방인 증권사로부터 담보를 제공받아 보완됨

합성 상품이라 함은 단일 시장이 아닌 복수의 시장을 대상으로 현물을 보유해야 할 경우 이를 추적하여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영편의상 이를 대신할 투자은행이나 증권사를 지정하여 지수를 관리(스왑)하게 하고 ETF 운영사는 거래 상대방의 위험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상품은 환헷지를 하지 않으며, 환율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입니다.

 

국내 EV 관련 신규 상장 ETF나 기존 ETF의 거래량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신규 상장시 약 370만건의 거래량을 보였고 8월 22일엔 약 500만건의 거래량을 보였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0

 

국내 ETF 총비율이율 (TER) - 운영보수

총비율이율 (TER : Total Expense Ratio) 총 보수는 펀드보수라고 해서 쉽게 투자자님들이 파악하실 수 있는 ETF 운용보수 입니다. 하지만, 총 보수 + 기타비용이 실제 ETF에 부과되는 운용비용입니다. 총

description.tistory.com

 

 

지수특징

지수명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Net Total Return)
산출기관 Solactive
유니버스 ㅇ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중국 상해와 심천 포함)

- 시가총액 5,000만 달러 이상(기존 편입 종목은 2,500만 달러)
-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20만 달러 이상(기존 편입종목 10만 달러 이상)

사업영역이 리튬 채굴이나 리튬 배터리에 속하고, 해당 사업에서 상당한 매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는 종목을 지수위원회에서 선정
편입대상종목
(선정기준)
ㅇ 유니버스에 해당하는 기업들 중 유동시가총액이 큰 기준으로 순위를 나열하여 상위 기업을 편입(최소 20, 최대 40)

- 구성종목수가 20개를 넘는 경우 지수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리튬 관련 산업의 대표성이 떨어지는 종목은 편출 가능
구성종목수 39종목
비중결정 방식 유동시가총액 가중 방식
정기변경 1(10월 마지막 거래일)
산출기준일 2010.07.09. (100pt) 공식산출일 2010.07.14
산출시간 09:00 ~ 익일 05:30

세계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 이며, 중국 상해와 심천을 포함합니다. 어렵게 적었지만, 지수선정, 지수가중 모두 시가총액입니다. 

 

다만, 지수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리튬 관련 산업의 대쵸성이 떨어지는 종목은 편출이 가능합니다.

 

CAP 비율 ※ 심천 및 상해거래소 상장 종목 비중의 합은 30%로 제한
구분 적용 비율 비고
리튬 채굴 종목 20% 지수 편입 비중이 4.75%를 초과하는 종목들의 비중 총합은 44.5%로 제한
배터리 종목 4.75%

CAP 비율은 심천 및 상해거래소 상장 종목 비중의 합은 30% 제한하고 있습니다. 

 

 

ETF 구성종목

검토일 기준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LIT ETF의 비중을 약 17%가져가며 나머진 종목은 모두 스왑으로 구성됩니다.

 

오른쪽표는 LIT ETF의 구성종목으로 실제론 LIT와 같은 종목을 편성해야 합니다. 

 

검토일 기준 상위 종목들의 편입일을 보면 2020년에 신규로 편입된 종목이 많이 있습니다.

 

ALBEMARLE CORP(앨버말 코퍼레이션) 미국의 전기 자동차 배터리용 리튬의 최대 공급
GANFENG LITHIUM CO LTD-A(쟝시꺈펑리튬) 중국의 리튬 광산 운영
EVE ENERGY CO LTD-A(이브이이에너지) 중국의 배터리 제조, 개발
BYD CO LTD-H(비야디) 중국의 전기차 제조
SAMSUNG SDI CO LTD(삼성SDI) 한국의 배터리 제조, 개발
TESLA INC(테슬라) 미국의 전기차 제조
CONTEMPORARY A-A(CATL) 중국의 배터리 제조, 개발
PANASONIC CORP(파나소닉) 일본의 배터리 제조, 개발
LG CHEM LTD(LG화학) 한국의 배터리 제조, 개발
QUIMICA Y-SP ADR 칠레의 리튬생산

하지만, 위 표에서 보듯이 미국, 중국, 한국, 일본, 칠레등 다양한 국가의 종목들을 편입해야 함으로 증권사등과 스왑계약하여 현물로 종목을 구성하지 않고 파생상품으로 지수성과를 추적합니다.

 

합성상품임으로 계약을 체결한 증권사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거래 상대방으로 KB증권, 메리츠, 키움, 삼성증권이 대상입니다.

거래상대방의 위험평가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합성ETF 거래상대방 위험평가액은 자금공여형의 경우 총위험노출액 대비 담보평가액 비율이 95% 이상으로 유지되어야하며, 비자금공여형(자산수유형)의 경우에는 위험평가액 비율이 순자산총액의 5% 이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고 운영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ETF 섹터구성

섹터명 비중(%)
 기초재료 40.56
 임의 소비재 15.14
 산업재 31.14
 기술 13.16

기초재료의 비중이 높으며 기술은 약 13% 정도입니다.

 

 

ETF 국가비중

중국의 비중이 가장 높고 그다음 미국, 홍콩, 한국 순입니다.

  국가분류 비중
선진국 60.55%
신흥국 39.45%

검토일 기준 선진국 비율이 약 60.55% 이며, 신흥국 비율은 약 39.45% 입니다.

 

 

ETF 상품성향

  가치 혼합 성장
대형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중형      
소형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성장형 상품으로 분류 됩니다.

 

 

ETF 종목시가총액 분류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
대형 64.75%
중형 25.19%
소형 9.06%
극소형 0.99%

대부분 대형주 위주이나 중/소형주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ETF 수익률

 

검토일 기준 약 1년 정도의 주가 그래프 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가 상장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LIT의 수익률로 대신 비교 했습니다.

 

LIT의 주가가 1년 사이 많이 올랐습니다. 미국의 3대지수 ETF인 SPY, DIA, QQQ보다 높은 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같은날에 상장한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와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DRIV와 비교시 큰 등락폭을 보이긴 했으나 LIT가 DRIV보다 수익률은 좋은 편입니다.

 

후행수익률(%)

  1-Month 3-Month YTD 1-Year 3-Year 5-Year 10-Year
LIT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9.11 24.01 17.14 129.38 32.84 26.33 7.83
DRIV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2.52 6.88 18.34 95.12 26.93    
SPY 2.25 8.36 15.25 40.90 18.51 17.51 14.71
DIA -0.05 4.88 13.74 36.22 14.83 16.50 13.33
QQQ 6.26 11.19 13.24 43.96 28.29 27.98 21.25

수익률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LIT의 점점 QQQ를 넘어서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BETA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LIT DRIV QQQ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1.40 1.44 1.04

3년 BETA로 봤을때, 시장 민감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통의 지수 상품에 비해 큰 등락을 보이며 이에 따른 주의가 필요 합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44

 

키움 적립식자동매수기능 설명 (연금저축도 적립식 매수 가능)

적립식 매수란? 조건을 설정하여 그조건에 만족하면 매수를 하는 방법입니다. 가령 저는 미국ETF는 그냥 LOC 매수를 합니다. 종가에 지정가를 기준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

description.tistory.com

 

 

ETF 괴리율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검토일 기준 중국, 일본 등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 및 호주에 60% 이상을 투자하고 미국, 칠레, 유럽 등의 국가에 30% 내외의 비중을 투자하고 있어 아래와 같은 투자 유의사항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1) 아시아 및 호주 종목의 실시간 반영: 본 ETF의 장중 NAV는 한국시장 개장시간 동안 개장시간이 겹치는 중국, 호주, 일본 등의 국가에 상장된 종목들의 가격 변동분에 대해서 본 ETF의 장중 NAV에 실시간 반영이 됩니다. 그러나 그 외의 국가에 상장된 종목에 대해서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 새벽에 각 시장에서의 움직임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각 국가에 상장된 종목이 반영되는 시차에 따라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역외 ETF(LIT US)의 가격 변동분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LP(유동성공급지) 헤지업무 제한: 본 ETF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종목이 상장된 중국본토/홍콩 거래소가 열리지 않는 시간인(한국기준) 오전 9시~10시30분(개장전), 오후 12시30분~2시(점심시간 휴장)는 유동성공급자(LP증권사)의 헤지업무 수행이 제한되고, 그로 인해 호가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 종목들의 개장전, 점심시간엔 유동성 공급자의 업무가 제한됨으로 그 시간대의 괴리율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hts나 mts의 iNAV의 값과 제공되는 괴리율을 참고 하셔야 합니다. 

 

 

ETF 분배금

2015~2020년 LIT ETF 분배금지급내역
년도 분배금액 분배금율(%)
2020 $0.2485 0.40%
2019 $0.5053 1.86%
2018 $0.6786 2.58%
2017 $1.2622 3.43%
2016 $0.5242 2.34%
2015 $0.0481 0.27%

LIT ETF는 분배금을 지급 하였으며, 분배금율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도 일단 지급일이 운영사 홈페이지에 기입되어 있으며, 지급일이 되어봐야 지급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운영사들의 투자설명서에는 분배금을 지급하지 아니할 수 도 있습니다 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ND 마치며

LIT ETF와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합성 상품입니다.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리적인 차원에서 스왑계약을 통해 파생상품을 종목으로 편입했으며, LIT ETF도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장이후 나름 꾸준한 성장을 보이다 최근 1년 코로나때 급 성장을 했습니다.

 

3년간 베타계수가 1.40으로 높은 편이며, 나스닥 100 ETF인 QQQ는 1.04 였습니다. 따라서 검토일 기준 시장 민감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TIGER(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는 리튬과 2차전지 사업을 바탕으로 하는 테마 ETF로 연계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산업분야에 문제가 생길경우 큰 조정이 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 상품 하나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는 것 보다 다른 상품을 포함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43

 

VEA ETF - 미국외 선진시장에 투자를 하는 ETF 설명입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description.tistory.com

https://description.tistory.com/236

 

TIGER(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분석 SOXX와 SOXQ 비교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description.tistory.com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