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TF 소개
IYT, FTXR, XTN ETF는 광범위한 미국 운송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과거 자료이긴 하지만, 예측은 2021년 부터 온라인 시장 구매자 변동을 증가로 예상 했으며, 실제로 코로나 이 후 온라인 사용자수가 증가했습니다.
해마다 온라인 구매 인구수가 증가하고 이로인해 운송산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으며, 자율주행이 보편화 된다면 큰 성과를 볼 수 있는 섹터 중 하나입니다.
특히, IMF 보고서의 미국 인구증가율 전망을 보면 2026년 까지의 예측치만 봐도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소비시장도 계속 증가할 거라 판단 됩니다.
인구는 경제, 산업, 소비등 시장경제의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MSCI ESG
AAA | AA | A | BBB | BB | B | CCC |
LEADER | AVERAGE | LAGGARD |
● MSCI ESG 등급은 장기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복원력을 나타 냅니다.
● MSCI ESG 품질평가 점수는 리스크 및 기회를 관리하는 기초자산 보유 능력 입니다.
등급 | 점수 |
IYT | AA |
FTXR | AA |
XTN | A |
MSCI 등급은 포함된 종목들이 재정적 환경이나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좋은 적응과 개선된 관리를 통해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보는 보조지표입니다.
ETF 기본정보
상품명 | IYT | FTXR | XTN |
운용사 | Blackrock | First Trust | State Street Global |
상장일 | 2003/10/06 | 2016/09/20 | 2011/01/26 |
검토일 | 2022/04/01 | ||
매수비용($) | 269.95 | 32.31 | 89.06 |
운용비용(%) | 0.42 | 0.60 | 0.35 |
관리중인 자산($) | $1.63B | $296.22M | $963.36M |
평균 스프레드(%) | 0.04% | 0.07% | 0.12% |
45일 평균거래량 | 202,327 | 690,078 | 102,811 |
베타계수(5년) | 1.23 | 1.45 | 1.34 |
분배금 수익률(1년,%) | 0.80% | 1.30% | 0.56% |
추종인덱스 | S&P Transportation Select Industry FMC Capped Index | Nasdaq US Smart Transportation Index |
S&P Transportation Select Industry
|
관리종목수 | 50 | 29 | 50 |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변경, 시장의 변동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TF는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편의상 배당이라고도 표현하겠습니다. 분배금 수익률은 1년 기준입니다.모든비용은 달러($)입니다.
검토일 기준 관리자산으로 ETF 운용사 순위를 보면, IYT, FTXR, XTN 모두 10위안에 들어가는 운용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운용사이름 | 순위 | 관리중인자산($MM) | 운용ETF수 |
Blackrock Financial Management | 1 | $2,352,585.89 | 392 |
Vanguard | 2 | $2,026,346.17 | 82 |
State Street | 3 | $997,621.29 | 136 |
Invesco | 4 | $387,166.13 | 237 |
Charles Schwab | 5 | $264,542.05 | 27 |
First Trust | 6 | $145,614.76 | 193 |
대형 운용사를 선호하는 이유는 안정적인 운용을 선호해서 이며, IYT, FTXR, XTN은 운용사 부분에서는 크게 걱정할 요소는 없습니다.
IYT가 대체적으로 좋은 자산과 스프레드, 상대적으로 낮은 운용비용(0.42%)을 가지고 있지만, FTXR에 비해 45일 평균 거래량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자금흐름을 보면 FTXR의 일달이 2022년 들어서 높은 편입니다. XTN 꾸준하게 유입이 되지만, 2020년 IYT, FTXR의 유입 규모에 비해 아주 적기 때문에 실제 유입된 자금으로만 보면 IYT가 좋은 편입니다.
2017 ~ 2022년 약 5년간의 월간 거래량 추이 입니다. FTXR이 폭발적인 거래량을 보이는 구간이 있으며, IYT는 아무래도 상장기간이 길다보니 FTXR이나 XTN보다 기본 거래량이 동기간에 봤을때 있는 편입니다.
전체적인 추세론 IYT는 다소 감소나 유지, FTXR, XTN은 소폭증가추세입니다.
운용비용(%) | ||
IYT | FTXR | XTN |
0.42 | 0.60 | 0.35 |
분배금(1년%) | ||
0.80 | 1.30 | 0.56 |
운용비용은 FTXT이 다소 높은 편이나 분배금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상쇄가 됩니다.
지수특징
종목명 | IYT | FTXR | XTN |
추종지수 | S&P Transportation Select Industry FMC Capped Index | Nasdaq US Smart Transportation Index | S&P Transportation Select Industry |
종목가중방법 | 계층 | 다인자 | 동일가중 |
종목선정방법 | 시가총액 | 유동성 | 시가총액 |
구조 | 개방형(Open-Ended Fund) | ||
종목대여 | 가능 | 불가능 | 가능 |
종목수 | 50 | 29 | 50 |
기본적인 지수 특성을 보면 모두 개방형, Open-Ended Fund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FTXR은 종목 대여를 하지 않습니다. FTXR - First Trust Nasdaq Transportation ETF 로 나타내며, 보통 trust가 붙은 상품은 종목대여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초기 설정시에 종목대여 설정을 하지 않다가 추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영구적인 건 아닙니다.
IYT | 1) 종목은 S&P Total Market Index 포함되고, GICS 분류에서 운송으로 정의된 종목 중 선정합니다. 2) 운송분류엔 항공 화물 및 물류, 항공사, 공항 서비스, 고속도로 및 철도 트랙, 해양, 해양 항구 및 서비스, 철도 및 트럭 운송과 같은 하위 산업이 포함됩니다. 3) 종목의 유동성 및 자본화 기준을 통과해야 하며, 이렇게 조건을 충족한 종목을 모두 선정하여 계층(순위)을 부여합니다. 4) 상위 계층순서대로 유동 시가총액 가중을 하며, 최대 가중치는 22.5% 이고, 개별 가중치 4.5% 초과하는 종목의 최대 가중치 합계는 45%로 제한합니다. 5) 리밸런싱은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
FTXR | 1) 종목은 운송과 관련된 배송, 해운 및 해상 운송, 철도, 트럭 운송 회사, 공항 및 항공사, 교량 및 터널,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관련 회사를 선정합니다. 2) 가장 유동적인 운송 관련 종목을 30개 선정합니다. 3) 유동적인 종목 30개에 순위를 부여한 다음 3가지 조건을 부여하여 가중합니다. - 3개월, 6개월, 9개월 및 12개월 평균 가격 수익률로 나타난 강한 성장률 - 가격 대비 현금 흐름으로 평가된 가치 - 과거 가격 변동에 기초한 낮은 변동성 4) 단일 종목은 8% 이상의 비중을 가질 수 없습니다. 5) 리밸런싱은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
XTN | 1) 종목은 S&P Total Market Index 포함되고, GICS 분류에서 운송으로 정의된 종목 중 선정합니다. 2) 운송분류엔 항공 화물 및 물류, 항공사, 공항 서비스, 고속도로 및 철도 트랙, 해양, 해양 항구 및 서비스, 철도 및 트럭 운송과 같은 하위 산업이 포함됩니다. 3) 종목의 유동성 및 자본화 기준을 통과해야 하며, 이렇게 조건을 충족한 종목을 선정하여 동일 가중을 하게 됩니다. - 가중 평균 시가 총액을 크게 줄이고 일부 부문 편향을 도입합니다 4) 리밸런싱은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
IYT와 XTN은 가중방법만 다를 뿐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S&P Total Market Index 포함되고 GICS 분류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FTXR은 자동차 관련 회사도 포함하기 때문에 IYT, XTN에 비해 좀 더 넓은 종목선정 기준을 가지지만, 종목 선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종목수가 IYT, XTN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ETF 보유종목
상위 10종목의 비중입니다. 폭넓은 운송산업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델타항공, 우버, UPS등 다양한 종목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섹터 비중을 보면 FTXR은 Consumer Cyclical, 경기소비재(소비순환재) 비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YT, XTN은 비슷한 섹터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56
국가비중
IYT | FTXR | XTN | |
미국 | 100% |
미국 100%로 종목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상품성향
가치 | 혼합 | 성장 | |
대형 | IYT FTXR XTN |
||
중형 | XTN | FTXT | IYT XTN |
소형 | XTN |
IYT는 대형혼합, 중형성장 으로 종목 구성
FTXR은 대형혼합, 중형성장으로 종목 구성
XTN은 대형혼합, 중형가치성장, 소형가치로 종목구성, XTN은 동일 비중이지만, 종목 리밸런싱을 매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비중 편차로 인해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순으로 성향 편차가 생기게 됩니다. 지수로 봐도 러셀지수가 대형주 비중이 큰 S&P나 나스닥 보다 최근 올라가지 못 했습니다.
IYT | FTXR | XTN | |
대형 | 79.47 | 77.70 | 27.32 |
중형 | 17.36 | 18.25 | 41.09 |
소형 | 3.08 | 3.02 | 29.37 |
극소형 | 0.09 | 1.03 | 2.22 |
XTN이 중, 소형주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대형주 위주 구성이 위험성 관리면에서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편이기 때문에 투자자님들의 선택의 폭이 좁아질 것 같습니다.
위험성
상품명 | 평균 | Alpha | R2 | Beta | Standard Deviation |
Sharpe Ratio |
IYT | 3년 | -1.01 | 76.74 | 1.20 | 23.57 | 0.65 |
FTXR | -5.71 | 84.19 | 1.54 | 28.93 | 0.53 | |
XTN | -1.11 | 73.12 | 1.31 | 26.37 | 0.64 | |
SPY | -0.03 | 100 | 1.00 | 17.71 | 1.03 |
FTXR의 자금 유입을 보면 많은 자금 이탈이 있었습니다. FTXR의 추가성과나 변동성이 IYT, XTN보다 매우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벤치마크 지수대비 IYT, FTXR, XTN이 최근 3년 동안 많은 변동성과 낮은 회복률을 보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항공부분 손실등의 영향인 것 같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63
ETF 수익률
최근 2년 동안의 주가 수익률을 보면, FTXR, XTN이 SPY, QQQ, DIA 보다 높은 수익을 보였습니다. IYT는 유동성, 자본기준 순위 대기업들이 코로나 여파로 인한 손실로 회복을 못 하는 모습니다.(대표적 델타항공) XTN은 그에 반해 동일 가중이라 일부 섹터 손실이 적어 IYT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수익을 보였습니다.
후행수익률(%) -Total Return % (Price)
1-Month | 3-Month | YTD | 1-Year | 3-Year | 5-Year | 10-Year | |
IYT | 4.42 | -2.10 | -2.10 | 5.65 | 14.24 | 11.74 | 12.38 |
FTXR | 2.64 | -5.92 | -5.92 | -0.56 | 12.49 | 8.44 | |
XTN | 1.62 | -5.38 | -5.38 | 2.36 | 15.11 | 12.12 | 14.71 |
SPY | 3.76 | -4.62 | -4.62 | 15.47 | 18.88 | 15.90 | 14.53 |
QQQ | 4.67 | -8.76 | -8.76 | 14.15 | 27.19 | 23.23 | 19.46 |
DIA | 2.43 | -4.11 | -4.11 | 6.84 | 12.43 | 13.25 | 12.62 |
수익률은 과거 데이터로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FTXR은 상장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10년 수익률 데이터는 없습니다.
전체 수익률을 보니 S&P500 지수는 위 위험성 표에서도 보았듯이 안정성이나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알 수 없으므로 포트의 다변화를 취한다는 측면에서 여러 투자방향을 고려하는 것 도 중요합니다.
ETF 분배금
2016 ~ 2021년 까지의 분배율입니다.
FTXR이 코로나때 분배율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종목수도 29종목으로 IYT, XTN의 50종목에 비해 적고 경기소비재 섹터 구성이 있다보니 경기위축으로 인해 분배금이 일부 삭감된 것 같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67
END 마치며
국가의 경쟁력은 인구에서 나오고 미국의 인구는 IMF 보고서를 참고해 보면 계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 구매인구가 증가하며, 이에 따른 운송업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고, 자율주행이 폭넓게 보급 적용이 된다면 수혜를 받을 섹터 이기도 합니다.
다만, IYT, FTXR, XTN의 3가지 상품은 대형주와 중형주 또는 소형주 까지도 포함을 하기 때문에 대형주 위주의 구성을 원하시는 분께는 조금 어려운 선택이 될 수 도 있는 상품입니다.
거기다, 운송은 아직까지는 유가와 사회이슈등과 관계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부분도 고려가 필요하지만, 약품, 식품등과 같은 필수소비재 모두 운송업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산업입니다.
모든 자료는 검토일 기준입니다. 검토일 에서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또는 운영사의 정보 변경, 시장의 변동 등에 의해 기술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https://description.tistory.com/260
'미국시장 정보 > ETF 정보&비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QQQM 계속 투자해도 될까? 상장이후 현황 (0) | 2022.04.07 |
---|---|
NDJI - 월배당 다우존스 위험관리소득 ETF(Dow Jones Risk-Managed Income ETF) (0) | 2022.04.04 |
SPY, IVV, VOO, SPLG 와 VTI, ITOT, SCHB, SPTM 비교, S&P 500과 미국 전체시장 ETF 뭘 살까요? (0) | 2022.01.02 |
TQQQ와 QLD - ProShares Ultra & PRO QQQ 레버리지 ETF와 QQQ비교 분석 (0) | 2021.09.02 |
BULZ - FANG 3배 레버리지 ETN 과 FNGU ETN (0) | 2021.08.27 |
댓글